PHOTOGRAPH ART/: Humanism Drastic

인류의 포악함을 보여주는 25개의 눈망울

M K H ARTCULTURE 2016. 2. 27. 15:10


인류의 포악함을 보여주는 25개의 눈망울. 특히 13번에서 눈을 뗄 수 없다.




요즘은 사진을 핸드폰으로  간편하게 찍을 수 있으며, 인터넷에 고양이, 강아지, 셀카, 심지어 음식사진까지 무수한 사진들이 떠돌아 다닙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이 생기면서 더욱이요. 하지만 어떤 사진들은 그 속에 담긴 상상하지 못할 끔찍한 사연들이 담겨있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눈망울이 천마디 말보다 더 많은 것을 말하기도 하니까요.








응우옌 티 리(Nguyen Thi Ly)

이 9살 소녀의 장애는 미군이 베트남의 수풀과 풀을 없애기 위해 살포한 독극물 "고엽제"(Agent Orange)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약 450만명의 베트남 사람과 250만명의 미국 퇴역군인들이 아직까지 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오마이라 산체스(Omayra Sánchez)

콜롬비아 아르메로(Armero)에 살던 오마이라(1972. 8. 28 출생, 1985. 11. 16 사망)는 13살의 나이에 네바도델루이스 화산(Nevado del Ruiz)이 폭발하면서 사망했습니다. 얼음에 뒤덮힌 화산암이 산에서 굴러 떨어져 약 2만 5천명이 사망했습니다.

오마이라는 바위에 껴서 움직일 수 없게 되어, 3일을 물 안에 갇혀있어야 했습니다. 소녀의 끔찍한 시련은 평온한 순간이 순식간에 끔찍한 고통으로 바뀌면서 사진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녀의 용기와 자존감이 많은 기자들과 구조대를 감동시켰고, 모두가 그녀를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구조에 성공하지 못하고 소녀가 죽어가는 것을 지켜봐야만 했습니다. 그들은 아이가 편안하게 갈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정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소녀는 60시간 후 추위와 부상으로 인해 숨졌습니다. 그녀는 정부가 아닌 보급품과 장비가 부족한 민간 구조대의 자발성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12살 소년 디에고 프라치오 토르콰토(Diego Frazão Torquato)

자신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해준 음악선생님의 장례식에서 연주하고 있습니다.












북한 남성은 남한에 사는 형제와 짧은 이산가족상봉을 마치고 손을 흔들고 있습니다.
















요제프 괴벨스(Joseph Goebbels)

유대인 사진작가의 카메라 렌즈에 싸늘한 표정으로 반응하고 있네요.














유키오 아라키(Yukio Araki)

이 다섯명의 십대는 17세에서 19세 사이입니다. 이 중 가장 나이어린 친구는 사진에서 강아지를 안고 있는 17세 유키오 아라키입니다. 그는 최연소 가미가제(kamikaze) 조종사입니다. 이 사진이 촬영되고 얼마되지 않아, 유키오는 오키나와 근처의 배를 자살공격하며 숨졌습니다. 그가 남긴 마지막 편지에는 부모에게 못난 아들을 용서해 달라는 것과, 남동생에게는 공부 열심히 할 것을 당부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수용소에서 구출된 한 르완다 소년의 상처입니다.












"홀로코스트 기차"에서 갓 탈출해 연합군 진영으로 달려가는 유대인 난민의 모습입니다.

1945년 4월 촬영됐습니다.













인도 델리(Delhi)에서 촬영된 이 사진은 이 지역 주민의 극심한 가난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파푸아 뉴기니의 자야푸라(Jayapura) 한 시장에서 콘돔 사용법 강좌가 열렸네요.










안나 피셔(Anna Fisher)

1984년 우주비행사 안나 피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갈 수 없는 곳에서 지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녀는 "최초의 우주 어머니"입니다.












힐스버러 경기장(Hillsborough Stadium)

1989년 4월 15일 영국 셰필드(Sheffield) 힐스버러 경기장에서 열린 리버풀(Liverpool)과 노팅엄 포리스트( Nottingham Forest)의 축구경기는 모두를 패닉에 빠뜨렸습니다. 그 결과 96명이 숨졌고, 766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이는 전세계 축구 역사상 가장 끔찍한 사건으로 꼽힙니다.














플레르-꾸르셀레트(Flers–Courcelette) 전투

1916년 9월 플레르-꾸르셀레트 전투에 참전한 전쟁 트라우마를 겪고있는 한 병사의 모습입니다. 이 트라우마는 "노이로제"(neurosis)라고도 불리며, 계속적인 포격과 죽음을 목격한 군인들에게 나타납니다. 이는 큰 충격에 뒤따른 무기력증을 발생시키며, 결국에는 잠을 자거나 걷거나 말하거나, 심지어 또렷하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까지 상실합니다. 이 군인은 모든 자제력을 상실한 상태입니다.












이 소녀는 태양의 천 배나 밝은 빛에 노출되었습니다.

히로시마에서 폭발한 원자폭탄 불빛을 봐버린거죠.












빈니차(Vinnitsia)의 마지막 유대인

이 사진은 배치대에 소속된 한 독일군의 개인사진입니다. 사진 옆에 이런 메모가 있었습니다. "빈니차의 마지막 유대인. 1941년 빈니차의 수 많은 시신이 놓인 구덩이앞에 무릎을 꿇고 있는 우크라이나계 유대인에게 총을 장전한 D배치대 소속 군인 하나가 보인다." 빈니차와 그 인근에서만 2만 8천명의 유대인들이 학살당했습니다.












이 사진의 제목은 "사파이어처럼 푸른 눈을 가진 소년"입니다. 이 사진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다들 당연히 포토샵 보정의 결과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소년은 눈 색깔만 변하는 "네틀십 폴스 백색증"(Nettleship-Falls Albinismus)을 앓고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안토니오 메트루치오(27) 하사의 사진은 그가 72시간 비행을 마친 직후 촬영된 것입니다.












엘리자베스 앤 엑포드(Elizabeth Ann Eckford)

그녀는 1957년 백인들만 다니던 리틀 락 센트럴 고등학교(Little Rock Central Highschool)에 최초로 입학허가를 받은 9명의 흑인학생 중 한명입니다. 이 사진은 15살 엑포드가 걸어가는 동안 증오로 가득찬 주위 사람들(백인)이 소리를 지르는 모습으로, 전세계의 이목을 리틀락 마을로 집중시켰습니다.













8살된 시리아 반군 아흐메드(Ahmed)가 AK-47총을 들고 알레포(Aleppo)에 서 있는 사진입니다.

텅 빈 눈빛은 그가 8살이 보지 말아야 할 끔찍한 장면을 이미 목격했음을 알려줍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싸우던 덴마크 군인입니다.

부상을 당한 그의 이마에 적힌 숫자 5는 그가 오후 5시에 압박붕대 치료를 받았음을 나타냅니다.















테드 번디(Ted Bundy)

이 선한 인상의 남자는 테드 번디입니다. 친절하고 잘 생겼으며, 매력적이고 교양있어 보이죠. 하지만 그는 40명을 살인한 혐의를 인정하며 미국 역사상 최악의 연쇄살인범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매력적인 외모로 여성들을 차로 유인해 쇠지렛대로 때려눕힙니다. 그리고는 성폭행을 자행하고, 신체를 훼손시키고 살인했습니다. 그는 1989년 처형됐습니다.











소련 전쟁포로가

게슈타포(gestapo, 옛 나치 비밀국가경찰)와 나치 친위대(Waffen-SS) 수장인 하인리히 히머(Heinricher Himmer)를 노려보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파키스탄의 수도 이슬라마바드(Islamabad)의 결핵센터에 예방주사를 맞히기 위해 아이를 데려온 부모의 모습입니다.

매년 약 40만명의 아이들이 결핵으로 사망합니다.











이 어린 소년은 해롤드 휘틀스(Harold Whittles) 이며,

이 사진은 처음으로 보청기를 착용한 후 찍은 것입니다.











비비 아이샤(Bibi Aisha)

그녀는 18살입니다. 가족 중 하나가 탈레반 일원 한명을 죽인 댓가로 12살된 비비를 넘겨주었습니다. 그녀는 14살에 강제로 결혼해 새 가족으로 보내졌지만, 남편은 계속 그녀를 구타했습니다. 마침내 탈출을 시도했지만 경찰에 붙잡혀 감옥에 구금되었고, 다시 남편이 있는 가족으로 보내졌습니다. 탈출한 벌로 귀와 코가 잘렸고, 다 죽어가는 채로 방치되었습니다. 그 때, 미군과 자선단체가 그녀를 발견해 미국으로 보내 치료를 받게 했습니다.

치료 전 모습입니다...











그리고 코 재건수술 후 모습입니다.

그녀는 끔찍한 경험의 기억을 빨리 극복하고 트라우마로 인해 찾아온 정서적 "공허함"이 새로운 삶과 코로 인해 기쁨으로 바꼈다고 고백합니다.